출처 – 아이유 instagram @dlwlrma

아이유는 명실상부 탑 여자솔로라고 해도 무방하죠. 그만큼 대중인지도도, 팬덤도 다 잡은 잘 나가는 솔로 여가수인데요. 이런 체감말고도 아이유 성적표는 대단했습니다. 혹시 누가 잘 모르겠다고하면 직접 보여주면 될 정도로 말이죠. 현재는 가수 외에도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는 아이유인데요. 본업이 가수인만큼 가수로서의 성적표 한 번 살펴볼까요?

출처 – 아이유 instagram @dlwlrma

우리에겐 남자 아이돌은 음반, 여자 아이돌은 음원이라는 인식이 박혀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여가수의 경우에는 팬덤이 남가수보다 덜한 편이지만 대중 인지도나 지지가 높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유 역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물론 ‘유애나’라는 든든한 팬덤이 있지만요. 팬사랑으로 유명하기도 하고 말이죠. 그래도 아이유 하면 역시 음원 성적이 어마어마하니까요!

출처 – 아이유 instagram @dlwlrma / 셔터스톡

음원 사이트는 멜론, 지니, 엠넷, 벅스, 네이버 등 많은 곳이 있는데요. 우선 현재 가장 크고 많은 이용자수가 있다고 알려진 곳은 멜론입니다. 그만큼 멜론 차트 순위를 무시할 수가 없는데요. 아이유는 역시 대중이 믿고 듣는 가수답게 음원차트에서 줄곧 선전했습니다. 특히 아이유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좋은 날’부터 해서 말이죠.

출처 – 카카오M 엔터테인먼트

2008년 데뷔한 아이유는 당시 ‘소녀 가수’, ‘중학생 가수’ 등으로 알려지긴 했지만 당시 크게 주목받지는 못했습니다. 지금 들어도 데뷔곡 ‘미아’는 명곡이지만 흔히 3대 기획사도 아니었고 그룹 전성시대이던 시절에 한 번에 인지도를 얻기도 인기를 끌기도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시멜로우나 잔소리 등이 점차 인기를 얻으면서 아이유의 가수로서 능력치도 인정받아갔습니다. 말 그대로 차근차근 계단 같았습니다.

출처 – 카카오M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2010년 12월, 모두가 ‘3단 고음’에 도전하며 오빠를 찾았다는 전설의 그 노래 ‘좋은 날’이 등장합니다. 아이유는 “나는요, 오빠가 좋은 걸”로 세상 모든 오빠들과 또래 소녀들 마음까지 훔쳐버리죠. 말그대로 히트곡 탄생의 순간이었습니다. 같은 해 발매된 ‘잔소리’도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솔로로서 정식 앨범 곡인만큼 의미가 깊었습니다.

출처 – 아이유 MV ‘분홍신’ / SBS 인기가요

아이유는 이후 ‘너랑 나’, ‘분홍신’을 비롯해 ‘마음’, ‘금요일에 만나요’, ‘스물셋’, ‘팔레트’, 이런 엔딩’ 등 명곡 제조기로서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줍니다. 말그대로 포텐이 제대로 터졌죠. 아마 각자의 취향에 따라 최애곡은 다르겠지만 대부분 하나쯤은 있다는 최애리스트에 아이유는 꼭 있다고 봐도 무방했습니다.

출처 – 아이유 instagram @dlwlrma / (그래픽&차트) 뉴스래빗&가온차트

이렇게 명곡 제조기 아이유지만 그중에서도 특출나게 음원성적이 뛰어났다는 곡을 찾아보니 이랬습니다. 앞서 왜 언급이 안됐을까 궁금해하셨을 분들도 계실텐데요. 바로 여기서 언급하기 위해 그랬습니다. 대망의 그 곡은 바로 아이유 ‘밤편지’입니다. 일상에서 자주 들으셨을텐데요. 성적을 보아하니 상상 그 이상이었습니다.

출처 – 아이유 instagram @dlwlrma / 카카오M 엔터테인먼트

뉴스래빗의 가온차트 분석 결과에 따르면, 아이유 ‘밤편지’는 2009년 12월 20일부터 2019년 3월 30일까지 집계된 것 기준으로 전체 스트리밍 1위였습니다. 2억 스트리밍을 가뿐히 넘었다고 하죠. 당시 기준으로 2억 스트리밍을 돌파한 곡은 단 8곡이었다고 하니 더 대단하단 말 밖에 안 나옵니다. 오래, 그리고 강력하게 음원차트를 잡고 있었던 곡이란 것이 인증된 셈이죠.

출처 – 아이유 instagram @dlwlrma / (그래픽&차트) 뉴스래빗&가온차트

그렇다면 곡이 아니라 가수로서는 어떨까요? 아시는대로 아이유는 ‘밤편지’ 외에도 수많은 히트곡을 남겼죠. 그래서일까요. 2010년 차트에서 아이유는 열일의 아이콘이자 명곡을 수두룩하게 뽑아낸 히트 가수였습니다. 물론 지금도요. 그래서인가 놀랍지 않게도 아이유는 2012년 3월 29일부터 2019년 3월 30일까지 집계 결과 가수부분에서도 1위를 차지합니다. 심지어 압도적인 그래프를 자랑했습니다.

출처 – 아이유 instagram @dlwlrma

사실 더욱 대단한 것은 아이유가 여성 솔로 가수 였다는 점입니다. 차트를 전반적으로 보거나, 음원차트를 보면서 느끼셨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그룹이 강세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머릿수가 하나라도 있다는 것은 팬덤을 형성하기 좋은 조건이 되니까 말이죠. 게다가 아시듯 우리나라는 잘 된 솔로가수가 많지 않죠. 특히나 2010년대 이후는 말입니다. 그룹 전성시대, 아이돌 전성시대인만큼 이를 혼자 뚫는 것은 어려우니까요. 하지만 아이유는 그룹 사이에서 당당히 여성 솔로로서 1위를 차지했으니 더 눈길이 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출처 – 아이유 instagram @dlwlrma

사실 아이유는 가수로서 뿐 아니라 드라마 등에도 출연하며 연예활동 폭을 넓히고 있는데요. 그중에도 아이유는 ‘가수’라는 본질은 잊지 않고 꾸준히 앨범활동을 해왔습니다. 원히트 원더도 있고 팬덤형이 아닌 이상 꾸준히 가기 힘든 상황인 요즘인데도 약 10년 간 줄곧 전성기를 누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기에, 아이유의 진가가 더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