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bnt / DR 뮤직

대한민국 ‘1세대 아이돌’하면 떠오르는 이름들이 있죠. H.O.T, 젝스키스, S.E.S, 핑클… 그중에서도 베이비복스를 빼면 1세대 아이돌을 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당시 베이비복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압도적인 성적을 거둘 정도였는데요. 잠정 활동 중단 이후 가장 오랫동안 가수로 활동한 멤버의 근황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분’의 어떤 활동이 주목을 받은 것일까요?

출처 – DR 뮤직

오늘의 주인공은 베이비복스의 비주얼이자 리드 보컬이었던 간미연입니다. 1세대 걸그룹의 비주얼 하면 빠지지 않는 그녀는 캐스팅 비화도 남달랐는데요. 베이비복스의 원래 리드보컬이었던 멤버가 빠지게 되자 급하게 새 멤버를 찾아야 했는데, 마침 베이비복스가 사진 촬영하는 놀이공원에서 놀고 있던 간미연이 매니저의 눈에 띄어 캐스팅된 것이죠.

출처 – MBC ‘음악캠프’ / ‘Get up’

길거리 캐스팅이긴 했지만 노래 실력도 좋았던 그녀는 곧바로 베이비복스의 멤버로서 데뷔 준비를 합니다. 이후 1997년부터 ‘우연’, ‘Get Up’, ‘인형’, ‘Killer’, ‘야야야’ 등 숱한 흥행곡을 발매하며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되었는데요. 당시 거대 기획사 소속 아이돌 사이에서 총 음반 판매량 100만 장을 넘기는 그룹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하죠.

출처 – MBC ‘음악캠프’ / ‘Get up’

또한 베이비복스는 걸그룹 최초의 걸크러시 컨셉으로도 유명합니다. 강렬한 컨셉과 파워풀한 안무, 세련된 음악은 입소문을 타기 충분했죠. 그렇게 인기를 쌓아가던 그들이었지만 2006년부터 각자의 길을 나아가기로 결정하여 잠정 해체를 선언했습니다.

출처 – ‘미쳐가’ / ‘파파라치’

이후 멤버들은 모두 배우로 전향하였는데요. 그중 간미연은 해체 후에도 꾸준히 솔로 앨범을 내며 가수 활동을 지속하였습니다. ‘미쳐가’, ‘파파라치’ 등은 음악방송에서도 호응을 얻으며 가수로서의 면모를 확실히 보여주었죠. 드라마, 애니메이션 OST나 타 가수와의 합동 프로젝트에서도 활발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출처 – MBC ‘킬미, 힐미’ / Vstar

그녀는 활동 시기에도 가창력과 연기력이 받쳐준 만큼 뮤지컬과 드라마에서도 활약하였는데요. 드라마 ‘무림 학교’와 뮤지컬 ‘발칙한 로맨스’, ‘록키호러쇼’, ‘킹 아더’ 등에 출연하여 그녀의 끼를 마음껏 뽐냈죠. 특히 드라마 ‘킬미, 힐미’에서는 카메오로 특별 출연해 신 스틸러 역할을 톡톡히 했습니다.

출처 – MBC ‘복면가왕’

2017년에는 ‘복면가왕’에서 ‘라듐 앤 블루스 퀴리 부인’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해 의외의 실력을 선보였는데요. 이때 김동률의 ‘아이처럼’, 윤하의 ‘오늘 헤어졌어요’를 불러 “지금 당장 뮤지컬을 해보는 게 어떻냐”라는 제안을 받기도 했습니다. 여전한 미모와 실력을 보인 그녀의 출연은 팬들에게 기쁜 소식이 되었죠.

출처 – 마이스터

사실 TV에서 그녀를 찾아보는 것은 쉽지 않았지만, 그녀에겐 10년째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행사가 있었습니다. 바로 장애 아동 자립지원 사업 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 음악회입니다. 올해에도 역시 행사 MC로 출연할 예정이라는데요.

출처 – 대한 사회 복지회 / 크리스천투데이

그녀는 2004년부터 대한 사회 복지회 암사재활원에서 봉사 활동을 하다 2010년부터 기금 마련을 위한 ‘사랑의 메아리 음악회’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특히 6년 이상을 함께 해오고 있다는 가수 홍경민과 분업하여 콘서트의 기획 및 섭외까지 직접 한다고 하는데요. 평소에도 고운 그녀의 마음씨가 잘 느껴지는 근황입니다.

출처 – instagram @miyoun_kan

데뷔 이후 벌써 22년 차가 된 간미연은 여전히 초심을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방송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훈훈한 근황을 전해온 그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자선 사업에 더욱 관심을 가질 것 같죠. 마음씨까지 완벽한 그녀를 앞으로 TV에서 더욱 많이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