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팬은 삼촌이다? 이제 이 고정관념을 버려야 할 때가 왔습니다. 남자 아이돌과 여자 아이돌을 소비하는 팬들의 방식은 다른데요. 걸그룹의 남성 팬들은 주로 음악을 듣고 뮤직비디오를 보지만 남자 아이돌을 좋아하는 여성 팬들은 엄마 심정으로 수십~수백 장씩의 앨범을 사곤 하죠. 하지만 요즘에 이러한 팬 활동은 많이 달라졌는데요. 걸그룹임에도 남성 팬보다 여성 팬들의 비율이 높기 때문이죠. 그럼 걸그룹별 팬덤 성별 비율이 어떤지 알아볼까요?

1. 트와이스

트와이스 인스타그램

2015년에 데뷔하자마자 핫한 신인으로 떠올랐던 트와이스입니다. 한국인, 일본인, 대만인 멤버들이 섞여 조화를 잘 이루고 있는 걸그룹이라고 할 수 있죠. ‘Cheer up’, ‘TT’, ‘KNOCK KNOCK’ 등 안 뜬 곡이 없을 정도인데요. 깜찍한 미모와 애교로 데뷔 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탄탄한 팬덤을 보유했습니다.
귀여운 매력 때문인지 62%로의 비율로 여성 팬보다는 남성 팬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서울 중구 롯데 백화점 본점에서 걸그룹 트와이스의 특별 매장에는 항상 고객들로 가득 차 있는데요. 거의 남성 팬들이 독차지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팬들의 대표적인 조공은 인형이라고 합니다.

2. 레드벨벳

레드벨벳 역시 트와이스와 1년 차이로 2014년에 데뷔해 어느덧 데뷔 5년 차가 되었는데요. 멤버 누구도 빠지지 않는 비주얼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인스타 라이브나 유튜브를 통해서 솔직하고 친한 언니 같은 모습을 자주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빛나는 미모임에도 남성 팬들보다 훨씬 많은 여성 팬층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엠엘비파크

여덕몰이의 정석, 여자도 반하게 만드는 레드벨벳이죠. 사인회 내내 팬들과 눈을 마주치며 친근한 대화를 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균형을 맞춰가고 있지만, 데뷔 초 팬 미팅에서는 남성 팬들 찾기 힘들 정도였죠. 소녀시대 시절부터 있었지만 조금 가려져 있었던 걸그룹 여성 팬이 존재가 부각되는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여자친구

여자친구 인스타그램

비교적 탄탄하지 않은 기획사로 사랑을 받을 수 있을까에 대해 의문이 들었던 걸그룹인데요. 예상과 달리 지금은 너무나도 큰 사랑을 받고 있죠. 그룹명 여자친구는 ‘여자에게는 좋은 친구처럼, 남자에게는 여자친구처럼 대중들과 항상 함께하고 싶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요. 이런 의미 때문인지 남성, 여성 팬들에게 골고루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다양한 선물을 받곤 하는데요. 인형부터 지하철 광고까지 딱히 취향을 가리지 않는 선물들을 선사하고 있죠. 얼마전 생일이 같은 날이었던 엄지와 예린은 무엇일까 궁금증을 일으키는 선물꾸러미를 받기도 했습니다.

4. 마마무

마마무 인스타그램

그룹 멤버 다 뛰어난 실력으로 구멍이 전혀 없는 걸그룹인데요. 각자 다른 매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방송에서 멤버들끼리 친근한 모습을 보여주며 비글돌이라는 별칭이 붙은 아이돌이죠. 실제로 멤버 중 화사와 휘인은 학창시절 때부터 친구였는데요. 같은 꿈을 가지고 한 그룹의 멤버가 된 케이스입니다.

마마무 인스타그램

동네 언니 같은 모습 때문인지 여성 팬들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마마무 팬들은 비교적 세심한 모습을 자주 보이곤 하는데요. 직접 만든 인이어를 선물했고 멤버들은 이 인이어를 끼고 무대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팬과 가수의 사랑이 특별한 이들이죠.

5. 블랙핑크

블랙핑크 인스타그램

국내에서도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한 몸에 받고있는 블랙핑크입니다. 동남아를 올킬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해외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보이고 있죠. 태국에서는 지하철이 도착할 때마다 블랙핑크의 노래가 나온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무서운 신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귀여운 미모로 여동생 같은 느낌이 있어서인지 여성 팬들의 수가 훨씬 많은데요. 제니는 이런 팬들을 위해 통 큰 역조공을 했죠. 팬 400명에게 자신이 모델로 활동 중인 뷰티 브랜드 헤라와 함께 제작한 블랙 기프트를 선물로 주었는데요. 선물한 화장품을 보더라도 여성 팬이 많음을 직감할 수 있습니다.